80년 된 전화국 통신 시설 | 신세계 빌리브
Sunday, June 13, 2021
새로움에 살다, 빌리브

80년 된 전화국 통신 시설
안테룸 아파트먼트 오사카

Text | Angelina Gieun Lee
Photography | Anteroom Apartment Osaka

집이란 어떤 곳인가요?

(안테룸 아파트먼트 오사카) ‘잘 다녀왔니?’라며 따뜻하게 말 한마디 건네는 이들이 모여있는 곳. 밝은 미래를 향해 날갯짓하고자 하는 이들이 함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막연하다 못해 현실에서 과연 가능할까 의구심도 드는데, 일본 오사카 근교 이케다시 池田市에 위치한 안테룸 아파트먼트 오사카 Anteroom Apartment Osaka는 한 번쯤 시도해볼 만하다고 제언한다. 안테룸 아파트먼트 오사카는 숙박과 주거용 시설을 비롯해 다양한 유형의 건축물에 대한 기획Ÿ건축Ÿ설계부터 운영 전반에 걸쳐 솔루션을 제공하는 일본 부동산 개발Ÿ운영 회사 UDS(www.uds-net.co.jp)가 ‘예술과 문화가 있는 생활’을 콘셉트로 2013년 오픈한 셰어하우스다. 총 48개의 개인실 이외에 다양한 공유 공간을 확보해 입주자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고 충분한 커뮤니티 생활을 즐기게 해준다.

 

안테룸 아파트먼트는 주변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생활을 풍요롭게 함으로써 지역 커뮤니티에 환영받을 장소를 구상하고 있다. 따라서 단순히 주거 공간을 제공하거나 입주자로만 구성된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다수의 셰어하우스와는 달리 위치와 건물 선정과 주변 지역 커뮤니티까지 주거 시설을 둘러싼 전반에 걸쳐 통합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오사카 시내가 아닌 교외에 있는 이케다시에 자리를 잡은 계기가 궁금하네요.

도심에서 떨어져 있더라도 자연경관을 비롯한 주거 환경이 훌륭하고 지역 커뮤니티와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상태에서 도심 지역으로의 접근성까지 있다면 충분히 매력적이라 생각했어요. 안테룸 아파트먼트 오사카가 위치한 이케다시에서 오사카 도심 지역인 우메다 梅田까지 전철로 20분 이내에 갈 수 있어요. 입주자 중 상당수를 차지하는 크리에이티브 업계 종사자에게도 이 부분이 어필됐을 거예요.

안테룸 아파트먼트 오사카의 건물은 80여 년 된 전화국 통신 시설이다. 기존 건물의 골격과 구조를 최대한 살려 창문이 있는 공간을 개인실로, 나머지 공간은 통로인 동시에 어느 정도 개방되어 있으면서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리빙룸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리빙룸 공간을 중심으로 라이브러리, 스터디룸, 릴랙스룸, 카페 공간 등 공용 공간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입주자가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곳을 선택하게 했다. 높은 천장에 인더스트리얼한 분위기를 풍기는 천장 배관, 레트로한 계단 디자인, 벽돌이 드러나는 벽 등 세세한 요소도 공간에 개성을 더한다. 한편 ‘예술과 문화가 있는 생활’이라는 콘셉트에 걸맞게 일본 간사이 지역에 기반을 두고 활동 중인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20여 점을 건물 내에서 상설 전시해 일상 속에서 예술 작품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공간 속에서 다양한 서적과 음반이 비치되어 있고 크고 작은 행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입주자는 일상 속에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고, 반대로 일하다가 생활 속에서 응용할만한 영감을 얻기도 해 일과 삶이 자연스럽게 녹아들며 새로운 균형점을 찾고 있다.

 

 

안테룸 아파트먼트 오사카는 마르쉐를 비롯한 다양한 행사를 열어 지역 주민들을 초청하기도 하고, 상점가에서 주최하는 행사에 입주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며 주변 지역 커뮤니티와 활발하게 교류하는 장을 마련한다. 주요 타깃층인 20~30대 중 상당수는 안테룸 아파트먼트 오사카를 통해 이전에는 눈여겨보지 않았을 이케다 지역의 매력을 더 많이 알아가고 있다. 일부 입주자는 안테룸 아파트먼트 오사카에서 지내본 후 이케다 지역으로 이주를 결정해 실행에 옮겼다고 한다. 주변 상권뿐 아니라 지역 전체가 활기를 띠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고자 하는 이들이 앞으로 더 많을 것입니다. 안테룸 아파트먼트 오사카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비전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커뮤니티를 중시하는 사람들이 앞으로 더욱 많을 것입니다. 셰어하우스는 다양한 선택지 중 하나가 될 것이고요. 하지만 평생 셰어하우스에서 살지는 않을 것이라고 봐요. 그보다 셰어하우스에서 생활하며 다양한 가치관과 시각을 가진 이들을 만나 교류함으로써 자신의 생활 방식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으면 하는 것입니다.

안테룸 anteroom은 영어로 ‘대기실’을 뜻한다. 자신이 꿈꾸는 삶을 개척하기 위한 여정을 나아가기에 앞서 사람들을 많이 만나보고 다양한 경험을 하며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출발 대기실과 같은 공간이 어쩌면 안테룸 아파트먼트 오사카일 수 있다.



Related Posts

임나리 <포스트 서울> 공동 발행인
라이프스타일홈데코
플라밍고 에스테이트
가드닝라이프스타일홈데코
에너지 세이빙 하우스
가드닝도시재생친환경
VILLIV의 라이프스타일 매거진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VILLIV NEWSLETTER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