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로 만드는 공간의 세계 | 신세계 빌리브
Sunday, June 13, 2021
새로움에 살다, 빌리브

모듈로 만드는 공간의 세계
HOM3 by 잭 스튜디오

Text | Dami Yoo
Photos | Jak Studio

코로나19 이후 생활 공간에 대한 인식과 욕망이 달라졌다. 모듈 공간에 대한 높은 수요가 이를 방증한다. 개인화, 맞춤화에 탁월한 모듈 공간은 안심할 수 있고 안락하기까지 한 나만의 공간을 만드는 데 제격이다. 그중 마인크래프트 게임에서 영감을 받아 무궁무진한 확장과 모듈 가구의 진면목을 배가시키는 잭 스튜디오의 아이디어가 주목할 만하다.

잭 스튜디오Jak Studio는 런던 기반의 공간 디자인 스튜디오다. 최근 잭 스튜디오가 공개한 홈 오피스 모듈 큐브 HOM3는 오늘날 공간에 대한 니즈를 완벽히 읽어냈다. HOM3는 정육면체 블록을 이용해 건물과 마을, 도시를 만드는 오픈 월드 게임 마인크래프트에서 착안해 디자인한 모듈러 캐빈이다. 게임 플레이어처럼 블록을 조립해 공간을 구성하고 필요에 따라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작업실이나 홈 오피스를 만들 수도 있고, 온전히 넷플릭스를 즐길 수 있는 안락한 시청각실도 만들 수 있다. 피트니스 공간이 필요하다거나 아이를 위한 특별한 장소를 만들어주고 싶은 공간에 대한 아이디어는 ‘플레이어’에게 달려 있다. 대지만 허락된다면 끝없이 공간이 확장될 수 있다. 그러나 트레일러를 달아 캠핑카로도 이용할 수 있으니 꼭 커다란 땅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설치 방법이 너무 어렵고 복잡하다면 그것은 모듈 공간의 본질에서 벗어난다. HOM3는 조립과 설치가 용이하도록 설계하고 다양한 옵션으로 디자인과 마감재를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관련 규정을 준수한 건축자재와 패시브 하우스의 원칙을 기준으로 설계한 일련의 과정은 열 회수 시스템과 냉난방 효율을 이끌어낸다. 또 잭 스튜디오가 선택한 보스니아 목재 역시 탄소발자국의 최소화와 지속 가능성을 염두에 둔 요소다.

HOM3의 진가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기대되는 점은 따로 있다. HOM3 유닛을 구성하는 데 용이하도록 게임 디자이너와 협업해 인터랙티브 플랫폼을 개발 중이라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라면 정말로 게임 속 플레이어처럼 각자 생각하는 이상적인 공간을 만들 수 있는데, 그렇게 만든 세계를 그대로 현실화할 수 있다는 게 요지다.  ‘사용자’ 친화적 시스템이라는 점을 일깨우는 대목이다. 이 시스템은 모듈 공간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오늘날의 상황을 정확하게 반영한 결과다.

게임 속 플레이어처럼 각자 생각하는 이상적인 공간을
그대로 현실화할 수 있다는 게 요지다.

잭 스튜디오의 모듈 공간에 대한 탐구는 이전부터 남달랐다. 2018년 영국의 항구 도시 이스트본에 지은 해변 오두막이 잭 스튜디오의 트레이드마크다. 콘크리트로 지은 이 오두막은 태양에 따라 회전하는 것이 특징이다. 코인 슬롯 쌍안경을 모티브로 디자인한 것부터 눈길을 끄는데, 바닥에 턴테이블을 설치해 공간 자체가 회전하며 해안선을 바라볼 수 있게 한 것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만들어냈다. 이렇게 작은 공간이더라도 사용자의 행동을 유심히 파악하고 콘셉트를 제안하는 것이 잭 스튜디오의 주특기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잭 스튜디오는 지난해에 ‘더 L20’이라는 모듈형 소파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코로나19로 록다운된 당시를 반영한 솔루션이다. 2개로 나뉜 소파를 재조립하면 작고 소중한 나만의 공간이 된다. 내부에는 드롭다운 방식으로 접이식 테이블을 만들 수 있고 USB 포트와 노트북 충전 장치를 마련해 기능성을 높였다. 특히 패브릭 소재는 소음 차단 효과가 커 소음으로 방해받지 않는 워크플레이스로도 손색이 없다. 그러나 여기서 끝이 아니다. 각 모듈을 또 한 번 변형하면 널찍한 침대로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 잭 스튜디오의 집요한 공간 실험을 살펴보면 앞으로를 기대할 수밖에 없다.



Related Posts

찰스 임스.레이 임스의 임스 하우스
가드닝라이프스타일홈데코
이수민 <집만도 못한>
노마드다양성도시
어반 정글 블로거스
가드닝반려식물커뮤니티홈데코
VILLIV의 라이프스타일 매거진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VILLIV NEWSLETTER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