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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URE|네트워킹, 로컬, 커뮤니티

여전히 건재한 로컬 매거진의 힘

로컬 매거진

Text | Hey. P
Photos | The Local.co

11세 여학생이 베이킹 리얼리티 쇼 우승자가 됐다거나, 새로 문을 연 카페 오너가 런던에서 거주했다는 사실 같은, 지역 소식을 다루는 매거진은 타깃층이 명확하다. 잡지를 배포하는 지역의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매거진이 미디어의 기능을 대신하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로컬 매거진이 성행하는 이유는 그 ‘명확한 독자’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충성도에 있다.








우리 삶 깊숙이 관여하는 콘텐츠는 올 시즌 S/S 컬렉션이나 인테리어 트렌드보다 어쩌면 오늘 저녁 식사를 준비하기 위한 파머스 마켓 정보, 주말 외식을 위한 맛집 관련 정보일 것이다. 우편함 속에 담긴 지역 신문이나 소식지를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쓱 훑어보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디지털 마케팅이 중소기업에 중요한 전략이지만 신문, TV, 라디오를 포함한 전통적 미디어에 투자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라고 분석한다. BIA 어드바이저리 서비스BIA Advisory Services 2023년 미국 지역 광고 수익이 0.5%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여전히 지역 매체가 디지털 매거진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는 현실은 우리의 시선이 로컬 매거진을 향하도록 만든다.





www.localmedia.co




미국 중북부 미네소타주 주요 도시에 지역 월간지를 발행하는 더 로컬The Local’은 미국에서 견고하게 기반을 다진 미디어 그룹에 꼽힌다. 에디나Edina, 레이크 미네통카Lake Minnetonka, 플리머스Plymouth 등 미네소타주 내에서도 소득수준이 높고 상점이 밀집한 주요 도시 11곳에 지사를 두고 있다. 각각의 편집 팀이 매월 각 지역 매거진을 발행하며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구사하는 만큼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느 인터내셔널 매거진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각 지역에서 근사하게 리모델링한 집의 홈 인테리어, 최근 떠오르는 건축가, 주목할 만한 카페와 와인 바, 공립학교 소식이나 전시 이슈 등 라이프스타일 전방위에 관한 흥미로운 주제를 다룬다. 엔터테인먼트, 웰빙, 여행, 그 너머의 것까지도 아우른다. 지역마다 월간지 발행 부수는 1~ 1 5000부이며, 디지털 에디션은 약 3 2500부를 정기 구독자 메일로 발송한다. 11개 도시의 지역 월간지에서 다루는 지역 업체만 1,000여 곳에 이르는데보컬 앤드 로컬Vocal and Local’ 지면을 통해 다수 소개된다.




지역 정보를 얻기 위해 사람들은 여전히 로컬 매거진에 의존한다. 그 과정에서 지역에 대한 소속감 또한 강화된다.




무엇보다 사람, 즉 내 주변의가까운 이웃이 등장한다는 것은 지역 매거진만의 매력적인 콘텐츠일 것이다. 지역 보이스카우트의 헤드 마스터가 등장해 지역 남학생들의 커뮤니티를 소개하거나, 키즈 베이킹 리얼리티 쇼 우승자인 11세의 메도 로버츠Meadow Roberts가 공유하는 자신만의 시리얼 바 레시피, 헤어 스타일리스트 부부 로즈 사프다리Roz Safdari와 알렉스 사프다리Alex Safdari의 스타일링 노하우, 내게 성취감을 가져다주는 라이프스타일 노하우 등을 공유한다. 최고의 지역 커뮤니티를 투표하고, 가장 맛있는 식당과 카페를 추려 소개하는 디렉토리 페이지 또한 지역 월간지만이 다룰 수 있는 콘텐츠다.










1994년부터 캘리포니아에 기반을 두고 발간하는 지역 월간지 <그레이프바인Grapevine>지역 잡지가 비밀 마케팅 무기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분석한다. “사람들은 인쇄된 잡지와 직접적이고 물리적으로 상호작용한다. 지역 잡지는 대부분 집으로 직접 배달되며, 브랜드 인지도가 강력하다. 사람들은 집에서 잡지를 보는 데 익숙하며 지역 정보를 더 신뢰하기 때문이다.” 로컬 매거진은 지역 소비자들 사이에서 정보를 통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 역할을 한다. 시간을 들여 읽고 책장을 넘기는 행위를 통해 만나는 우리 동네 소식, 매달 업데이트되는 정보는 익숙한 삶의 반경을 다시 돌아보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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