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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센터 디렉터 전수민
Text | Kakyung Baek Photos | Hoon Shin
서비스센터는 셰프의 멋진 요리처럼 다양한 디자인과 브랜딩을 서비스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전수민 디렉터는 영화나 음악 등 다양한 곳에서 모티브를 얻어 의뢰인에게 꼭 맞는 ‘핏’을 선사한다. 그의 집과 사무실은 어떤 모습일까? 영화 속 CEO의 집무실, 영웅들이 드나드는 오피스 등 그의 꿈의 한 장면을 그대로 구현해냈다.
맨 처음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을 시작했는데, 독립된 브랜딩 스튜디오 서비스센터를 론칭하게 되기까지 과정이 궁금해요.
프리랜서 그래픽 디자이너로 활동하다가 한 공간 디자인 스튜디오로부터 자리를 제안받았어요. 그곳에서 브랜딩과 그래픽을 맡았는데 어깨너머로 공간을 기획하고 설계하는 것을 틈틈이 배웠어요. 그러던 어느 날 지인이 운영하던 카페가 예기치 못한 이유로 리브랜딩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두 팔 걷고 도와줄 테니 공간, 브랜딩, 디테일한 부분까지 내게 맡길 수 있느냐 물었죠. 회사 대표에게도 양해를 구했어요. 돈을 따로 받지 않고 이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은데 회사 일에 지장이 가지 않게 해도 되겠느냐고요. 대표님 역시 그래픽 디자이너라도 공간 디자인과 다른 여러 가지 일에 도전해보는 것이 좋다며 허락해주셨어요. 디렉팅을 완전히 처음부터 끝까지 해보게 된 거예요. 매장의 음악, 직원 복장, 심지어 쓰레기통과 고무장갑까지 다 제 손으로 골랐어요. 공간 디자인도 직접 하고 브랜딩도 했죠. 다행히 카페가 정말 잘되면서 전체 브랜드 디렉팅을 의뢰하는 제안이 들어오기 시작했고 자연스럽게 독립을 하게 되었어요.
서비스센터가 하나의 공간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녹여내는 특별한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노하우가 있다기보다는 직감적으로 하는 일인 것 같아요. 예전에 이런 질문을 받았어요. ‘다른 디자인 스튜디오는 본인만의 컬러나 시그너처 방식이 있는데 서비스센터는 그런 게 없는 것 같다’는 내용이었죠. 옷에 비유하자면 저희는 서비스센터라는 라벨이 달린 옷을 파는 가게가 아니에요. 맞춤 정장 가게에 더 가까운 것 같아요. 의뢰인에게 맞춰서 원단과 디자인을 추천하고 잘 맞는 옷을 만들어주는 거죠. 어떤 핏이 의뢰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더 어울리는지 제안해주는 곳에 더 가까워요.
구체적으로 이번에 삼성 스마트홈 가전을 체험하면서, 일상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지점이 있었다면 소개해주세요.
라이프스타일에 맞춰서 편리하게 가전제품 모드를 세팅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좋았어요. 예를 들면, 일어났을 때 스마트폰 하나로 출근 모드를 작동시킬 수 있는데요. TV가 켜지고 에어드레서가 작동하며 출근할 때 입을 옷을 준비해주는 거죠. 또 평소에 야근이 많아서 퇴근하고 돌아오면 밀려 있는 집안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데요. 늦게 오면 빨래는 밀려 있고, 건조까지 시키고 자면 시간이 너무 늦으니까요. 하지만 스마트싱스 앱으로 퇴근 시간에 맞춰 빨래가 끝나도록 설정해두니까, 오자마자 건조기에 넣을 수 있어서 훨씬 시간이 절약되더라고요. 외출할 때 입었던 외투는 에어드레서에 넣어놓고 다음 날 바로 입을 수 있도록 예약해놓을 수 있고요. 확실히 집안일이 줄어든 느낌이었죠. 덕분에 퇴근 후 혼자만의 시간을 더 잘 즐길 수 있게 됐어요. 개인적으로 공간에서 느끼는 감정과 기분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이번에 삼성 스마트홈을 경험하면서 정말 세상 편안함을 느꼈어요.
앞으로 살고 싶은 집이 있나요?
저는 5년 후에는 디자인 프로젝트 일을 좀 줄이고 더 재미있게 살아보고 싶어요. F&B 같은 사업 분야에서 시스템을 만들고 나서, 취미 활동이나 이전에 해보고 싶었던 것을 많이 하며 지낼 계획이에요. 그중 하나로 캘리포니아로 이민 가는 게 꿈이에요. 자동차 2대가 들어가는 주택에 살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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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삼성전자와의 콘텐츠 제휴로 제작되었습니다.
* 삼성전자로부터 무상으로 제품을 대여받아 사용한 후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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