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LLIV

VOL. 303

[VILLIV]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주택단지

WEEKLY NEWSLETTER | 2025.06.05
logo

지금까지 공동주택에서 중요하게 여긴 건 공동체라는 개념이었지만,

이젠 변화하는 삶에 맞춘, 그 삶을 지지하는 형태여야 한다.

 

노르웨이 오슬로, 바다와 인접한 곳에 위치한 비스페비카Bispevika는 도시 개발 프로젝트로 조성한 주택단지다. 투박한 외관의 회색 건물 5채는 서로 전망을 방해하지 않도록 엇갈린 각도와 다른 높이로 지었다. 종종 SNS에서 이 공동주택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 올린 피드를 발견하는데, 좁은 건물 사이로 흐르는 수로가 베네치아를 연상시킨다.

 

비스페비카의 독특한 구조는 오슬로의 특징과 연관이 있다. 오슬로는 항구도시로 번영했지만 기반 시설이 해안가까지 연결되지 않아 도심과 바다가 단절되어 있었다. 그러다 2008년 바다를 배경으로 오페라하우스가 들어서자 점차 해안가와 도시를 연결하려는 시도가 이어졌고, 그중 하나가 공동주택 단지인 비스페비카인 것이다. “우리는 거주민뿐 아니라 오슬로의 모든 시민이 기존의 교통 인프라로 인해 단절되었던 바다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각 건물 1층에는 레스토랑, 카페, 베이커리 같은 상업 공간이 입점해 거주민들이 1층으로 내려와 자연스럽게 일상을 영위하도록 했다. 해안가와 가까운 주택단지 건물 1층에 자리한 레스토랑과 카페는 바다 경치를 즐기려는 외부인도 이용해 단지를 보다 활성화하는 데 기여한다. 여기에 바다를 배경으로 덱을 설치해 오슬로 시민이 자유롭게 바다 경치와 일광욕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기존의 폐쇄적인 공동주택과 달리 비스페비카는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으로 지역사회에서 새로운 역할을 하고 있다.

READ MORE STORY
 

빌리브(VILLIV)는 신세계가 만든
라이프스타일 주거 브랜드입니다.
빌리브에는 ‘좋은 집과 좋은 삶’에 대한
신세계건설의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더 나은 삶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
신세계가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 주거 브랜드 빌리브가
그에 대한 영감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신세계가 만든 주거 브랜드, 빌리브
빌리브의 뉴스레터가 마음에 드신다면
지인과 함께 구독해 보시는건 어떠신가요?
▼복사 후 공유하기▼
https://bit.ly/34JB73j
빌리브 뉴스레터 구독 신청

PREVIOUS

[VILLIV] 모자의 도시 시카고의 모자 장인

NEXT

[VILLIV] 1900년대 파리 어딘가에 있을 법한 상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