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사는 집

VILLIV



FEATURE|공동주택, 코리빙, 홈데코

아이와 함께 사는 집

Inspiring Family Home

Text | Kay. B
Photos | Gestalten

인테리어, 위치, 동네, 공간의 목적 등 누군가와 함께 사는 집인 경우 신경 써야 할 요소가 더 많아진다. 생애 어느 시점에서든 우리는 함께 사는 집에 대해 고민할 때가 있다. 최근 프랑스의 가족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밀크>는 그중에서도 아이와 함께 사는 집을 밀도 있게 탐구했고 그 결과를 단행본으로 펴냈다.








원색의 플라스틱 수납장, 동물 인형으로 너저분한 침대. 집에 아이 물건이 점점 쌓이기 시작하면 어쩔 수 없이 인테리어도 포기해야 하는 걸까? 프랑스의 가족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밀크>는 베를린, 노르망디, 일본, 네덜란드 등 전 세계 곳곳을 돌며 아이와 함께 사는 집을 방문해 그렇지 않다는 걸 증명했다. 이 프로젝트를 단행본 으로 펴냈고 모범적 사례를 통해 아이를 잘 키우면서도 인테리어에 손색없는 집을 꾸리는 노하우를 전수한다.








책에 실린 여러 사례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아파트 주거율이 높은 우리나라 환경에 참고가 될 만한 곳이 있다. 포토그래퍼 안나 코Anna Cor 가족의 집이다. 독일에서 사진 작가로 활동하는 안나 코는 남편 플로리안과 3명의 아이, 그리고 반려견 한 마리와 함께 산다. 이들은 창의적인 직업을 가진 이들로 붐비는 베를린 중심에 터전을 잡았다. 다만 대도심 지역이라 여럿이 여유롭게 살 만한 크기의 아파트를 찾기가 힘들었다. 하지만 안나 코는 새로운 기회를 잡았다. 2008년부터 살던 아파트에서 바로 옆집이 2013년 이사를 가는 바람에 집을 두 채 계약하게 된 것이다. 마치 꿈같은 시나리오가 실현됐다고 말하는 안나 코는 두 집의 벽을 없애고 리모델링했다. 아이들에게 각각 방을 주고 개인 작업실까지 마련하기에 충분한 공간이 된 것이다.










안나 코는 두 채의 집을 하나로 통합하면서 복도를 없애고 오픈 플랜으로 공간을 설계했다. 이는 독일에서 매우 드문 구조다. "뉴욕에서 여름을 보낼 때 언제나 이런 오픈 플랜 구조의 집에서 지냈어요. 우리 집에서도 뉴욕의 여름이 떠올라서 좋아요. 뉴욕 주택엔 키친 다이닝 라운지 구역이 있었어요. 그곳에서 우리는 함께 어울리고, 좋은 시간을 즐기고, 친구들을 맞이했죠. 지금 사는 집에도 다목적 라운지를 만들었어요. 함께 지내기에 완벽한 공간이면서 자신만의 시간을 보낼 수도 있죠. 우리는 평화롭고 조용한 순간이 필요할 때 그곳에서 쉴 수 있어요." 가족 모두가 공유하는 라운지 공간은 미닫이문으로 완전히 열어둘 수도 있고, 문을 닫으면 독립적인 공간으로도 쓸 수 있다.




수백 번의 가족 만찬을 견뎌내고 친구들과의

저녁을 같이한 오래된 식탁을 갖고 싶어요.”

- 안나 코, 포토그래퍼 -




안나 코의 집에는 가구 하나도 허투루 들이지 않는다. 가장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견고한 소재의 가구를 현대적 디자인과 빈티지 디자인을 고루 섞어 배치했다. 매해 새롭게 가구를 바꾸어야 할 정도로 연약한 소재를 택하지 않은 이유는 가구도 사람처럼 나이가 들길 바라는 마음 때문이다." 가구를 보면 우리가 여기서 보낸 시간이 눈에 훤히 보여요. 바닥이 긁히고, 대리석은 테이블 상판이 얼룩져 깨지고 있죠. 저는 5년마다 새로운 식탁을 사고 싶지 않아요. 수백 번의 가족 만찬을 견뎌내고 술 취한 친구들과의 저녁을 같이한 오래된 식탁을 갖고 싶어요.”








가족과 함께 살기 위해선 집 안에 가족 구성원의 필요와 가치관을 골고루 담을 수 있어야 한다. 오롯이 아이의 물건으로만 빼곡하다고 해서 아이에게 좋은 집이 아니다. 부모도 쉴 수 있고 자신의 일과 취미를 누릴 수 있는 집이어야 가정의 화목을 유지하기에 좋기 때문이다. 동시에 이 집의 경우처럼 가족 모두가 공유하는 라운지를 통해 아이들은 여러 사람과 더불어 지내는 법을 터득할 수 있다. 1인 가구가 많아지면서 혼자 잘 사는 법에 대한 얘기로 가득한 시대이지만 함께 잘 사는 것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이에 은 한정적 공간에 나와 타인의 필요를 조율하고 디자인으로 실현하는 방식까지 배울 수 있는 유용한 참고서가 될 것이다.




RELATED POSTS

PREVIOUS

음식, 도구, 이동 그리고 커뮤니티
커뮤니티 리빙 플랫폼

NEXT

나와 집이 맺은 관계에 대하여
신지혜 작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