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LLIV



FEATURE|도시, 라이프스타일, 홈데코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를 위한 집

라이프툴 콜렉션

Text | Angelina Gieun Lee
Photography | Nicola Golfari

유럽은 EU 차원에서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을 주창하며 가능하면 많은 이들을 배려하는 사용자 경험을 현실로 이끌어 내고자 한다. 이는 장애에 대한 인식 변화에 더해 의학 및 기술 발달에 따른 수명 연장 그리고 이로 인한 사회의 고령화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일정 연령대에 다다르면 크고 작은 신체적 제약 사항에 대다수는 직면하기 때문이다.




펴서 쓸 수 있는 벽면 부착형 접이식 샤워 의자 필




우리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집 그리고 그 집에서 보내는 일상은 어떨까.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활동하는 디자이너 니콜라 골파리 Nicola Golfari는 평소에 욕실 내 컬러풀한 장식품이었다가 필요할 때 펴서 쓸 수 있는 벽면 부착형 접이식 샤워 의자 필 Pill, 장애인용 샤워 의자 콰트로비티 Quattroviti 등 라이프툴 lifetool 컬렉션을 올해 밀라노 디자인 위크 중 열린 옵티피오31 Optifio 31에서 선보이며 자신이 인식한 문제점에 대한 시각과 대안을 제시했다.




밀라노 공대에서 건축과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는데, 이번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라이프툴 lifetool 컬렉션을 선보인 계기가 궁금해요.

(니콜라 골파리 Nicola Golfari, 디자이너) 장애인 접근성 accessibility과 관련된 영역은 니즈가 명확해서 디자인 업계 종사자에게는 매우 흥미진진한 분야가 아닐 수 없어요. 그런데 다른 한편으로는 디자이너가 과감한 도전을 하기에 의외로 어려움도 많습니다.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데다 미적 요소보다 기능을 지나치게 앞세우는 풍토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도전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장애뿐 아니라 질병과 노화 등의 신체적 제약으로 인한 영향을 누구나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여전히 도전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장애뿐 아니라 질병과 노화 등의 신체적 제약으로 인한 영향을 누구나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사실 선보인 제품들이 너무 소소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집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의자나 욕실 거울 같은 제품에 디자이너로서 할 일이 더 많다고 생각했어요.늘 곁에 있어서 당연시 여긴 나머지 더 개선할 게 없어 보이지만 조금 더 살펴보면 미처 자각하지 못했던 불편함까지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죠. 집을 더 좋은 공간으로 만들어 휴식이나 식사를 비롯한 각종 일상 활동에서 느끼는 만족도, 더 나아가 삶의 질까지 높일 수 있고요.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에 대한 고민도 많아 보입니다.

디자이너는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법을 모색해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 스스로에게 네 가지를 질문을 던집니다. 기존의 제품은 어떤 니즈를 가지고 만들어졌는가, 해당 니즈와 문제점이 어떻게 해결되어 왔는가, 기능 및 형태의 측면에서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가. 그리고 내가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체화할 수 있는가. 이 네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의 일부로서 사용자의 생활 패턴과 움직임을 관찰하고 인체공학,소재 공학 등을 비롯한 각종 기술을 접목해 저만의 대안을 제시합니다.




장애인용 샤워 의자 콰트로비티





이번에 선보인 제품 중 하나를 예로 그 과정이 어떻게 현실화되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장애인용 샤워 의자 콰트로비티 Quattroviti를 예로 들어보죠. 시중에 유사한 제품은 많지만 우선 조립하기 불편하고, 운반하기 어려운 데다 물에 젖으면 미끄러질 위험이 높아요. 디자인도 뛰어나지 않고요.제가 인식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은 겉으로 보기에는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컬러풀한 철제 의자를 만들고자 한 것이죠.

우선 다리 아랫부분에서 곡선을 이루어 삼각대 구조를 형성하도록 디자인한 의자 다리는 샤워 부스 한구석에 놓았을 때 안정적으로 자리 잡아 사용자가 편하게 벽에 기대어 앉을 수도 있도록 했어요. 바닥과 닫는 부분은 충격 흡수 효과가 있는 고기능성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해 물기가 있는 바닥에서도 미끄러질 염려가 없죠. 그리고 탈부착 가능한 실리콘 소재 시트는 미끄럼을 방지할 뿐 아니라 부드러워서 피부에 닿았을 때 감촉도 좋아요. 그리고 언제든 탈착해 물로 가볍게 씻어낼 수 있고, 다른 색상으로도 교체가 가능합니다. 무엇보다도 나사 4개만으로도 누구든 손쉽게 조립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요.




“최소한 집안에서는 자신의 장애나 질병 때문에 불편을 겪다 못해 이를 상기시키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욕실 벽면에 부착 가능한 막대형 손잡이 슬라이스 그립

각도 조절이 가능한 벽면 거울인 틸트 라운드



라이프툴 컬렉션을 선보인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바라본 집은 어떤 곳인가요?

개개인이 다른 취향과 선호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집이란 나의 니즈에 부합하고, 나와 내가 사랑하는 이들이 모두 함게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하죠. 최소한 집안에서는 자신의 장애나 질병 때문에 불편을 겪다 못해 이를 상기시키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그런데 집을 비롯한 여러 가지로 사회적 신분이나 부를 드러내는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나머지 미적인 요소를 포함해 겉으로 드러나는 데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요즈음 더욱 도드라집니다.




RELATED POSTS

PREVIOUS

새로운 내 집을 향한 첫걸음
하우스 리터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