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LLIV



SPACE|가드닝, 도시, 재생, 호텔

의료진과 간병인을 위한 파리의 수직 정원

파리의 복합 문화 공간 ‘빌라 M’

Text | Young Eun Heo
Photo | Michael Denance, Yann Monel, Press distribution

코로나19로 2년 넘게 외부 활동에 제약받았던 사람들이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누구보다 제일 인내의 시간을 보낸 건 24시간, 365일 환자를 돌보는 의료진과 간병인이다. 이에 프랑스의 한 의료 단체가 유명 디자이너, 건축가와 손잡고 이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복합 문화 공간 ‘빌라 M’을 개관했다.








파리 몽파르나스에 새롭게 등장한 빌라 M은 의료진, 간병인을 위한 복합 문화 공간이다. 세미나와 이벤트를 열 수 있는 비즈니스 센터, 스타트업과 노드족을 위한 공유 오피스, 일대일 PT부터 그룹 PT까지 가능한 스포츠센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빌라 M의 중심 공간은 바로 의료진, 간병인의 건강검진부터 심리 치료까지 이뤄지는 예방 및 치료 센터다.








빌라 M은 의료진과 간병인을 위한 단체, 파스퇴르 뮈튀알 그룹(Groupe Pasteur Mutualité)이 기획한 곳이다. 남을 돌보는 의료진과 간병인 많은 이들이 정작 자신은 돌보지 못하고 신체적 피로 정신적 고통을 호소한다. 이에 그들의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이 절실하다는 것을 깨닫고 의료진과 간병인이 건강관리를 받으면서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빌라 M 프로젝트를 구상했다. 빌라 M이 추구하는 건강한 삶이란, 열심히 일하고 운동하며, 편안한 곳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 잘 쉬는 것까지 포함한다. 따라서 빌라 M에는 예방 및 치료 센터와 연계된 스포츠센터와 파리의 멋진 풍경을 즐길 수 있는 호텔,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도 입점 있다.










복싱, 요가, , 헬스 등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이 마련된 스포츠센터는 앞서 소개한 것처럼 예방 및 치료 센터와 연계되어 있다. 의료진과 간병인 중에는 수면 장애, 중독, 번아웃 같은 정신 질환을 겪고 있는 경우도 많다. 이런 사람은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빌라 M 스포츠센터에서 개인 맞춤형 레슨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빌라 M이 의료진과 간병인만을 위한 은 아니. 스포츠센터는 대중에게도 공개 일반 청소년 성인도 이용할 수 있다.




“도시 더 이상 맑은 공기를 마시고, 햇볕을 쬐며, 자연과 가까워지는 방법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는 호텔과 레스토랑도 있다. 고요한 휴식과 명상을 콘셉트로 빌라 M 호텔과 레스토랑은 유명 디자이너 필립 스탁이 인테리어 디자인과 아트 디렉션을 맡았다. 호텔 객실과 레스토랑은 자연광이 부드럽게 들어오도록 설계, 우아하면서도 현대적인 가구를 배치 따뜻하면서도 고풍스러운 분위기로 연출. 루프에서는 에펠탑을 비롯해 파리 전경 내려다보이는데 코로나19잠잠해진 지금, 여행객에게 서서히 알려지고 있.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곳답게 빌라 M은 친환경 건축을 지향. 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건물 외관을 정글처럼 꾸민 수직 정원이다. 빌라 M을 설계한 트립티크 아키텍처Triptyque Architecture는 건물 용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자연과 인간 공존에 대한 의미를 표현하고자 했. 따라서 건물 골격을 단순하게 디자인하고 그 위에 약초, 과일나무, 다양한 크기의 다년생식물을 심어 수직 정원을 만들었. 이 정원은 호텔의 테라스를 꾸며줄 뿐만 아니라 루프까지 이어져 하나의 거대한 공원이 되고, 도시 건강까지 챙겨준다.



트립티크 아키텍처는 이렇게 말했다. “이제 도시 생활은 더 이상 맑은 공기를 마시고, 햇볕을 쬐며, 자연과 가까워지는 방법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무분별한 도시 확장을 막으려면 자연 친화적 도시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새로운 도시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빌라 M은 의료진과 간병인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시작지만, 도시에 사는 모두의 건강을 위해서는 개인뿐만 아니라 단체, 기업, 정부가 같이 노력해야 함을 말해준. 그리고 우리 생각보다 인간과 지구가 모두 건강할 수 있는 방법 다양하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RELATED POSTS

PREVIOUS

집을 떠나 집을 생각하다
호텔 그라피 네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