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LLIV



FEATURE|네트워킹, 다양성, 큐레이션

부동산 회사가 ‘일상의 영감’ 말하는 팟캐스트

호밍 인

Text | Hey. P
Photos | Homing In

모두가 집에 머물러야 했던 팬데믹을 거치며 팟캐스트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Forbes'에 따르면 2016년 8%였던 청취층이 현재 19%로 두 배 이상 늘어난 것. 그중에서도 코로나 시기를 지나는 동안 폭발적 성장세를 보인 콘텐츠 분야로 라이프스타일을 꼽을 수 있다. <보그> 매거진이 ‘올해 최고의 라이프스타일 팟캐스트’로 극찬한 모던 하우스의 <호밍 인Homing In>은 단연 발군의 콘텐츠를 보유한 영감의 매체로 꼽힌다.








만약 내가 원하는 자연 풍경을 집의 전망으로 고를 수 있다면 산을 선택하고 싶어요.”(케빈 매클라우드Kevin McCloud, 음악가) “네 형제와 함께 살았던 유년 시절의 집은 좁았지만 예쁜 정원이 있었어요. 지금도 거실 창문을 열고 밖을 내다보면 가끔 그때의 추억이 아른거려요.”(재클린 레이번Jacqueline Rabun, 디자이너) “음식을 먹기 위해 서로 마주 보고 앉는 행위 자체가 강력한 대화의 방식이라 느꼈어요. 저희 집에서 주방이 가장 중요한 공간인 이유죠.”(스카이 긴겔Skye Gyngell, 요리사)



주얼리 디자이너, 큐레이터, 건축가 등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디자인·인테리어 전문가들이 자신의 집과 일과에 대한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놓는다. 진행자 맷 기버드Matt Gibberd의 질문에 편안하게 답변하는 그들의 목소리 너머로 새소리, 공사장 작업 소리 등 생활 소음이 들린다. 차 한잔을 사이에 두고 인터뷰이 집에서 나누는 이 편안한 담화를 듣고 있자면, 어느 순간 고요한 방청객이 되어 그들의 공간 언저리에 머무는 듯한 착각이 든다.










매력적인 리모델링 인테리어를 선보이며디자인 부동산으로 자리매김한 런던의 에스테이트 브랜드 모던 하우스Modern House’. 그들이 최근 론칭한 팟캐스트 <호밍 인Homing in>은 셀러브리티의집과 삶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50분 남짓한 에피소드마다 한 명의 인터뷰이가 등장해 일상, 유년 시절의 집, 현재 거주하는 공간과 최근 인테리어 동향에 이르기까지 개인적 의견을 전한다. 마이클 크레이그마틴Michael Craig-Martin, 제이 오스거비Jay Osgerby, 마거릿 하월Margaret Howell, 한스 울리히 오브리스트Hans Ulrich Obrist 등 당대 최고의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했다. 감독 레기 예이츠Reggie Yates는 디자인이 자신의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토로하는가 하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자 디자인 컨설턴트인 토니 챔버스Tony Chambers는 꿈에 그리던 런던 바비칸 펜트하우스로 이주하게 된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한다. 아주 사적이고 사소한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이야기로 1시간을 채우는 팟캐스트를 듣고 있노라면, 이웃집에서 흘러나오는 잡담처럼 정겹다.




시사나 역사 대신 일상의 사소한 부분에 관심을 갖는 MZ세대의 특성이 팟캐스트의 콘텐츠를 넓히는 데 일조한다.”




영국판 <보그>의 최근 기사는라이프스타일을 주제로 한 팟캐스트 열풍을 다음과 같이 바라본다. “시사나 역사 대신 일상의 사소한 부분에 관심을 갖는 MZ세대의 특성이 팟캐스트의 콘텐츠를 넓히는 데 일조한다. 다육식물을 돌보는 방법, 내추럴 와인 주문하기,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에 대한 공부처럼 라이프스타일과 직결된 콘텐츠가 인기를 끄는 이유다.” 덕분에 팟캐스트 문화는 최근 몇 년간 크게 성장했으며 일상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Forbes'에 따르면 2016년 이후 팟캐스트를 시청하는 이는 8%에서 19%로 두 배 넘게 증가했다. 이제 사람들은 출퇴근길이나 운동 중에, 또 잠자리에 들면서도 팟캐스트를 듣는다. 호스트는 인테리어 디자인부터 부동산 정보에 이르기까지 집과 삶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루며 시청자가 친밀하게 느낄 만한 주제를 깊이 파고든다.










미디어가 공통적으로 꼽는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인기 팟캐스트로 다음 몇 가지를 꼽을 수 있다. 디자인 전문가 레베카 웨스트Rebecca West ‘Creating Your Happy Place’휠체어 접근이 가능한 집을 설계하는 방법’, ‘암 환자를 위한 특별한 공간 설계와 같이 누구에게나 집이 행복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실질적 노하우를 다룬다. 주택 개조 DIY 프로젝트에 관한 모든 것을 위트 있게 풀어내는 ‘Money Pit Home Improvement’, <엘르 데코> 전 편집장 마이클 부드로Michael Boodro가 게스트를 초대해 인테리어 디자인에 관한 깊은 대화를 나누는 ‘Chairish Podcast’ 등이다. 새해에는 브이로그에 잠식당한 유튜브 채널 대신 오로지머리로 상상하고 두 귀로 집중하는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원한다면 팟캐스트가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RELATED POSTS

PREVIOUS

뉴요커가 개별 세탁기를 두는 것은 사치
셀시우스

NEXT

3차원 여백까지 활용하는 가구
범블비 스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