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LLIV

SPACE|재생, 큐레이션, 홈데코

천재 예술가에게 영감의 원천이 된 집

포르투니 박물관

Text | Young-eun Heo
Photos | Fotografie di Massimo Listri

우리가 예술가의 집 혹은 작업실을 보고 싶어 하는 이유는 그 놀라운 창의성이 어디서 나오는지 알고 싶어서다. 그 때문에 어떤 예술가의 집은 박물관이 되어 후대에게 그의 업적을 설명한다. 다재다능했던 마리아노 포르투니의 집이 그렇다. 종합 예술가이자 수집광이었던 그의 집은 보수와 복원을 마치고 그의 예술성을 기리는 박물관으로 다시 태어났다.








마리아노 포르투니Mariano Fortuny는 말 그대로 종합 예술가였다. 1871년에 태어 당시의 사람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다양한 예술 분야에 도전했다. 회화로 시작해 판화, 조각, 사진을 했고 오페라에 빠지면서 무대와 조명을 디자인했다. 기술적 사고도 뛰어나 사진 촬영과 무대에 필요한 조명을 직접 디자인 특허까지 받았다. 그의 광범위한 예술적 재능이 정점을 이룬 분야는 텍스타일과 의상 디자인이었다. 고대 그리스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스카프와 델포스 가운은 아름다운 색과 편안한 실루엣으로 이사도라 , 마사 그레이엄 같은 무용가들의 사랑을 받았다.




광범위한 예술적 재능이 정점을 이룬 분야는 텍스타일과 의상 디자인이었다.




한 사람이 이뤄낸 이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의 업적은 모두 베네치아에 있는 포르투니의 작업실에서 이뤄졌다. 1989년 그는 ‘팔라초 페사로 델리 오르페이Palazzo Pesaro degli Orfei 구입 작업실 집으로 용했다. 붉은 벽돌과 세로로 길쭉한 아치형 창이 도드라지는 이 궁전은 베네치아 르네상스 건축양식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포르투니는 이곳을 색과 기법을 연구하는 스튜디오, 직물 생산는 공장, 아버지 때부터 내려온 수집품을 보관하는 박물관으로 사용했다. 덕분에 이곳은 20세기 초 작가, 화가, 음악가, 디자이너 등 다양한 예술가들이 모여 영감을 나누는 장소가 되었다.








포르투니가 세상을 떠난 후 이 건축물은 베네치아에 기증받아 포르투니 박물관(Museo Fortuny)으로 운영. 그러다 2019년 베네치아를 덮친 대홍수 1층이 침수되. 베네치아시 당국은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2년에 걸쳐 보수 공사를 했다. 포르투니가 이에서 지내던 모습을 그대로 복원 그의 예술적 원천을 보여주는 것이 그 목적이었다. 다행히 포르투니는 궁전을 집과 작업실로 개조하면서 그 과정을 문서, 그림, 사진으로 상세히 기록해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창문을 가리고 있던 패널과 무거운 커튼을 뜯어 내에 햇빛이 들어오도록 하고, 천장에 앤티크 직물을 매달고 긴 소파에는 포르투니의 직물로 만든 쿠션을 놓았다. 또한 가구로 가려져 있던 포르투니가 그린 벽화를 공개했다.








1층의 중심인 포르테고(베네치아 궁전의 리셉션 )에는 1900대에 생산 고가구와 포르투니가 디자인한 의상, 고야 유명 스페인 화가들의 사본, 화가였던 포르투니의 아버지가 그린 그림이 전시되어 있다. 제일 눈에 띄는 공간은 포르투니가 직접 기획하고 그림을 그린 방, 윈터 가든Winter Garden이다. 트롱프뢰유 기법과 화려한 색으로 꾸 이 방은 이국적이고 우화적인 동물이 그려진 벽화가 포인트다. 식물을 모티브로 한 장식과 커튼은 방을 더 신비롭게 만든다. 자연과 환상을 결합 새로운 세상을 꿈 포르투니의 상상력을 경험할 수 있는 방이다.



코너에 위치한 스튜디오에서는 포르투니의 예술에 대한 열정을 볼 수 있다. 색에 대 끊임없이 연구하고 연습했던 기록이 남겨 있으며, 누드화와 토르소 해부학을 연구했던 흔적을 볼 수 있다. 선대부터 수집했던 가족 컬렉션은 별도의 전시되어 있. 패브릭, 의류, 카펫, 유리, 그릇, 무기 및 갑옷, 회화, 가구 등 광범위한 컬렉션은 지적, 정신적, 예술적 유산이 되어 포르투니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수집품은 다양한 장르를 결합하고 변형하는 포르투니의 천재적 능력 바탕이 되었다.








복원을 마친 포르투니 박물관은 올해부터 그의 작업과 소장품을 365일 내내 볼 수 있는 영구 박물관으로 운영. 6월부터는 2층도 공개 보다 많은 포르투니의 작업과 연구 자료, 수집품을 관람할 수 있게 된. 한 예술가의 평생 업적이 담긴 포르투니 박물관은 집이 예술가에게 얼마나 영감을 불어넣는 공간인지, 동시에 한 시대의 예술이 탄생는 중요한 장소인지를 다시 한번 일깨워준다.




RELATED POSTS

PREVIOUS

집을 떠나 집을 생각하다
호텔 그라피 네주